자세히보기

여성성형/요실금수술

요실금증상에 따른 요실금치료방법 총 정리! - 헤스티아 여성의원

헤스티아 여성의원 2024. 1. 8. 16:53

요실금증상에 따른 요실금치료방법 총 정리! - 헤스티아 여성의원

 

소변이 찔끔, 나도 모르게 새어버린 경험이 있으신가요? 요실금증상은 요실금종류에 따라 달라지며 그에 맞는 요실금 치료방법 또한 달라집니다. 오늘 헤스티아 여성의원에서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요실금증상에 따른 요실금치료방법 총 정리! - 헤스티아 여성의원
요실금 증상 다 똑같은거 아닌가요?

요실금 증상 다 똑같은 거 아닌가요?

 

기온이 많이 낮고 찬바람이 부는 요즘 같은 날 소변이 자주 마려워 화장실을 자주 가는데 이것도 요실금 증상인가요? 혹은

화장실을 가고 싶은 생각이 확 들어서 화장실을 가면 소변이 조금밖에 나오지 않아요 같은 증상이 요실금과 같은 증상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소변이 새는 증상 말고도 소변으로 인해 불편한 모든 증상이 다 요실금은 아닌지 걱정이 되실 텐데요. 요실금은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다 다릅니다.

 

요실금종류에 따라 치료방법 또한 달라지기 때문에 평소 나의 소변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어떤 상황에서 소변이 새는지 주의 깊게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요실금종류부터 요실금치료방법, 치료 후 관리방법까지 헤스티아 여성의원에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변이 자꾸만 나도 모르게 샌다면 오늘 포스팅에 더욱 집중해 주시길 바랍니다.

 

요실금증상
요실금치료방법
요실금이란 무엇인가요?

요실금이란 무엇인가요?

 

요실금이란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나도 모르게 새어버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요실금은 원인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주로 남성보다는 여성에게서 발병률이 높으며 위생상의 문제는 물론 사회적 활동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여성들 중에서도 중년의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소변을 스스로 통제할 수 없다는 생각에 민망하고 부끄럽다 생각하여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있는데요.

 

요실금은 종류에 따라 치료방법이 명확하게 나뉘기 때문에 다른 치료방법이나 민간요법으로는 증상을 개선하기 힘듭니다. 민망하고 부끄럽더라도 한 번에 확실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추후에도 재발을 예방하고 치료효과를 꾸준하게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니 큰 용기를 가지고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검사를 통해 요실금종류를 파악하고 나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찾아 치료를 해 보길 권유드립니다.

 

요실금종류
요실금증상
요실금치료방법
여성 요실금 종류 세가지!

여성 요실금 종류 세 가지!

 

여성 요실금 중 환자 비율이 높은 세 가지 .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혼합성 요실금
환자 비율 80~90% 20~30% 10~40%

 

 

환자 비율이 가장 높은 복압성 요실금은 배에 힘이 들어가 복압이 증가하면 소변이 새는 증상입니다. 대표적으로 기침, 재채기, 달리기, 줄넘기, 웃기, 무거운 거 들기 등을 할 때 나도 모르게 소변이 새어 나오는 질환입니다. 

 

다음 절박성 요실금은 갑작스러운 요의로 소변이 마려운 동시에 소변이 새어버리는 증상입니다. 화장실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자마자 화장실에 갈 틈도 없이 소변이 새어 나오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혼합성 요실금입니다. 혼합성 요실금은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 두 가지 요실금이 합쳐진 증상으로 어떤 요실금의 증상이 더 강력한지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요실금원인
요실금증상
요실금치료방법
요실금 발생 원인으로 꼽히는 '이것' !

 

요실금 발생 원인으로 꼽히는 '이것'!

 

요실금 발생 원인으로 알려진 것들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바로 골반 밑 근육이 손상되고 약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여성에게 요실금이 많이 발생하는 원인 중 가장 큰 이유를 차지하는 것이 바로 임신과 출산인데요. 특히 자연분만을 경험하게 되면 분만 시 방광과 요도를 받쳐주는 골반 근육이 손상되면서 요실금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노화 역시 요실금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데요. 중년여성부터 노년으로 고령이 될 수 록 요실금 발병률이 증가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20~30대 여성보다는 60~70대 여성에게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비만이나 잘못된 생활습관도 요실금을 발생 시기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복부지방이 방광을 쉽게 압박시키고 이로 인해 골반 근육이 약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변비나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는 습관 또한 방광을 예민하게 만들며 요실금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치료방법
요실금증상
요실금치료방법은?

요실금치료방법은?

 

요실금치료방법은 요실금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고 말씀드렸었습니다. 비수술적인 치료방법과 수술적인 치료방법 두 가지로 나뉩니다. 비수술적인 치료는 요실금발생원인과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을 병행하며 진행을 합니다. 약물치료나 행동치료, 전기자극치료를 병행하며 치료가 진행됩니다. 절박성 요실금과 혼합성 요실금을 치료할 때 비수술적인 치료방법을 통해 치료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적인 치료방법은 요도 아래 부분에 테이프를 걸어주는 수술로 TOT수술로 많이 알려져 있는 수술입니다. 요실금수술은 복압성 요실금을 치료할 때 사용 되는 치료 방법으로 수술 시간이 10분 남짓한 시간으로 짧게 소요됩니다. 국민건강보험에 적용이 되어 비용적으로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복압성 요실금 환자 비율이 많은 만큼 요실금치료로 요실금수술인 TOT수술이 많이 진행됩니다.

 

요실금수술
TOT수술
요실금증상
요실금치료방법
요실금증상 개선  TOT수술이란?

요실금증상 개선  TOT수술이란?

 

요실금 수술인 TOT수술은 경 폐쇄공 테이프 삽입술로 인체에 전혀 해롭지 않은 띠모양의 테이프를 요도에 걸어 정상적인 위치에 고정시켜 복압을 받더라도 요도가 지지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수술입니다. 수술 전 노화/출산 등으로 요도가 힘없이 쳐져있어 요실금증상이 발생한 상태에서 테이프를 질을 통해 삽입한 후 폐쇄공이라는 골반 뼈 사이에 있는 틈에 테이프를 걸어 요도를 원래 위치에 되돌려 주는 수술 방법입니다.

 

요실금수술인 TOT수술 치료방법이 필요한 대상은 

  • 성관계 시 소변이 샌다.
  • 줄넘기, 달리기 등 운동 시 소변이 샌다.
  • 크게 웃을 때 소변이 샌다.
  • 기침·재채기 시 소변이 샌다.
  •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동시에 존재한다.

위의 증상들이 있다면 요실금수술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요실금관리
요실금증상
요실금치료방법
여성도수치료
요실금수술은 후 관리가 중요해요!

요실금수술은 후 관리가 중요해요!

 

요실금수술은 수술이 끝이 아닌 수술 후에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술 후 병원에 방문하여 바이오 피드백을 통하여 불편한 곳은 없는지, 수술 후 소변이 새는 증상은 얼만큼이었는지 등을 체크해 보며 수술이 잘 되었는지, 다른 치료가 더 필요하진 않은지 체크해 보는 과정입니다. 수술 후 행동치료방법인 케겔운동을 해주며 골반근육을 강화해 주면서 수술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되고 다시 되돌아감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헤스티아 여성의원에서 선보이는 여성 도수치료입니다. 여성 도수치료를 통해 검증된 물리치료사의 수기치료와 첨단 도수치료 장비를 통해 수술 후 효과유지를 위한 홈트레이닝 지도를 도와드리며 수술 후 빠른 회복에도 큰 도움을 드리고 재발이 되지 않도록 예방하는데 도움을 드립니다. 헤스티아 여성의원의 요실금수술에 대해 문의가 필요하시거나 여성 도수치료에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하단에 위치한 링크를 통해 문의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 요실금증상 있다면 요실금실비 적용이 가능할까요? ★ 

 

 

★ 참을만했던 작년.. 하지만 올해는 정말 못 참겠다면 당장 치료해야 합니다. ★ 

 

헤스티아 여성의원 여성 도수치료
헤스티아여성의원 여기로 오세요!
헤스티아 여성의원 요실금클리닉 자필후기
헤스티아 여성의원 카카오플러스 친구추가

사업자 정보 표시
헤스티아여성의원 | 권정은, 추성일, 홍혜리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119, 4층(신사동, 케이타워신사) | 사업자 등록번호 : 198-19-01405 | TEL : 02-6219-0123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